2011.03.21 15:44


제목 : 플랫폼 전략
저자 : 안드레이 학주, 히라노 아쓰시 칼
읽은날 : 어제

책의 부제가 이 책의 핵심이다.
"장을 가진 자가 미래의 부를 지배한다"는 것.

다 맞는말이고 수많은 "장"에 대한 사례를 알수 있긴 하나
영향력있는 플랫폼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계속 그 물음을 떠올리며 읽었는데.. 결국 대답은 찾지 못했다.  
그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투자, 투자, 투자.. 돈돈돈..

책에서 언급한 플랫폼의 딜레마는..

손님이 없으면 판매자도 없고 판매자가 없으면 손님이 없다는 것.
영향력있는 플랫폼이 되기위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페이스북처럼 개인의 이메일 네트웍을 활용해서 메일을 뿌리면 될까?
결국 티몬이나 쿠팡과 같은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처럼 TV광고를 해야하는건가..

정답이 있었으면 누구나 플랫폼을 가지고 있겠지만.. 그래도..
큰 투자없이 성장한 국내 플랫폼 사례나 찾아서 연구해봐야겠다.





Posted by 마케터 염소똥